2025/08/03 2

실수를 기회로 바꾸는 회복 UX 전략

사용자 경험에서 실수는 없을 수 없다UX(User Experience) 설계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아무리 치밀하게 설계된 서비스나 인터페이스라도, 사용자의 기대와 어긋나는 순간, 즉 ‘실수’는 반드시 발생합니다. 오류 메시지, 접속 지연, 예기치 않은 기능 충돌, 또는 단순한 말투의 오해까지. 실수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납니다.문제는, 실수를 없애는 것보다 실수를 어떤 경험으로 전환하느냐가 UX의 품질을 좌우한다는 점입니다. 사용자는 실수 자체보다, 그 이후의 대응 과정에서 서비스에 대한 신뢰 여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결제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때 무성의한 메시지 ("다시 시도해주세요")가 표시되면, 사용자 경험은 단절되고 이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반면, "죄송합니다. 결제 도..

AI 챗봇 UX 전략 2025.08.03

말실수했을 때 이렇게 말하세요! GPT 회복 화법과 감정 상한 대화, AI가 풀어내는 방법

무심코 말한 한마디, 어떻게 분위기를 망칠까?우리는 일상 대화에서 무심코 던진 한마디가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전체 대화 분위기를 어색하게 만드는 경우를 자주 경험합니다.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잖아요.” 같은 말은 의도는 단순한 의견 표현일 수 있지만, 듣는 입장에선 비난이나 무시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채팅, 문자, 메신저 등 비언어적 단서가 부족한 대화에서는 말투와 표현의 섬세한 뉘앙스가 감정을 더욱 증폭시키기도 합니다. 말끝에 담긴 힘, 생략된 단어의 뉘앙스, 감탄사의 유무 등은 모두 전달되는 감정의 결을 결정짓는 요소입니다.이처럼 말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고 피할 수 없는 인간적 행동이지만, 그로 인해 상대방의 감정이 상하거나 관계가 멀어지는 일은 가능하면 줄이고 싶습..

AI 챗봇 UX 전략 2025.08.03